사이트맵

도자전문자료

테이블세팅-우리 담음새와 그릇 차림새
  • 작성자한국도자재단
  • 등록일
  • 조회수5676


[테이블 세팅]

우리 담음새와 그릇 차림새

 

글 : 조은정

 











 
해질 무렵 온 가족이 식탁을 둘러앉아 그 날 있었던 일들을 이야기하며 음식을 나누는 모습을 우리는 행복이라고 한다. 식탁 위에 가벼운 바람에도 흔들리는 깔끔한 식탁보가 드리워져 있고 꽃 한송이라도 꽂혀 있다면 우리는 아름다운 집이라고 할 것이다. 테이블 세팅은 이러게 우리들이 식사하는 식공간에서의 삶 그 자체이다.

 

테이블셋팅 어떻게 하는 것일까? 테이블 세팅이란 사람들이 식탁에 앉아서 식사할수록 준비하는 일이다. 식탁은 사람들과의 만남, 맛있는 요리와의 만남, 좋은 그릇들과의 만남 등... 만남의 공간이며 삶의 일부분을 향유하는 생활공간이기도 하다.

 

먹고 마시며 이야기하며 즐기는 곳으로 가장 평온하고 기분 좋은 공간이어야 하기 때문에 인간적인 감각이 표현되어야 하는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테이블세팅을 위해서는 모이는 사람, 시간과 장소, 맛있는 메뉴를 먼저 생각하여야 하고 잘 어울리는 식기, 수저, 잔 등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또한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등의 오감을 발휘하여 식사하는 장소이기 때문에 아름다우면서도 실용적인 식탁차림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남다른 색채감각과 테이블 스타일링, 식사매너, 유쾌한 대화법과 소화를 돕는 음악 등이 필요하며 그 모든 것을 조화롭게 꾸미는 것이 테이블 세팅의 완성이라 할 것이다.

 


    

next이전글
next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