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문양 (剝地紋樣)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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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문양(剝地紋樣)은 그릇의 표면에 백토를 입힌 후 문양을 선각하고 바탕의 백토를 긁어내어 태토의 색이 드러나게 함으로써 문양을 이루는 백색과 바탕의 태토색(대체로 회색에서 흑갈색 또는 쥐색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산지에 따라 각기 다른색을 띰)이 대조를 이루는 문양이다. 고려말과 조선초기의 분청사기에 많이 등장하는 기법이다. 조화문과 마찬가지로 활발하게 표현된 문양이 대부분으로 모란, 모란당초, 모란잎, 연화, 연당초, 연판, 초화, 국화판, 물고기 등이 추상화, 양식화되어 나타난다. -도자예술용어사전 정동훈 지음-에서 발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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